[대중교통][무제한이용][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 출시!
서울 시 대중교통 사업인 기후동행 카드가 2024년 1월 27일 첫 차 부터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일정 요금만 지불 하고 나면 얼마나 많이 타던 상관 없는 정액제 대중교통!!
한달에 62,000원!(따릉이 포함 65,000)
카드금액은 3,000원!
한달 대중교통비가 62,000원이 넘으시는 분들에게는
조금이라도 대중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기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후동행 카드란?
기후동행 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을 무제한 이용 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 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기후동행 카드는 서울지역에만 우선적으로 적용이 되고
차후 인천이나 경기도와 협의를 한다고 합니다!
현재 인천(I-패스)과 경기도(the 경기패스)는 각 서울처럼 대중교통 사업을 따로 진행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서울과 협의도 하면서 지자체에서 따로 하면..
너무 어지러울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국토교통부에서 나올 k패스 까지 생각하면...)
서비스 범위
서비스 범위는 우선적으로 서울에 한정되어 운영이 됩니다
서비스 범위는 위 그림에서 나타난 대로
서울시 안에서만 가능한데요!
(광역버스 제외, 서울 지역 외 하차시 별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범위 검색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범위 검색
news.seoul.go.kr
"지하철은 이 정도 범위안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판매처
이렇게 좋은
기후동행 카드 어디서 사는 걸까요??
바로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판매처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현황
news.seoul.go.kr
기후동행 카드 실물카드는
편의점에서 사거나 지하철 내부 고객안전실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충전은 별도 장소에서
모바일에 넣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주목!
안드로이드 계통 휴대폰을 쓰시는 분들은 모바일 카드가 가능하나
아이폰을 쓰시는 분들은 모바일 카드가 불가하여 실물 카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애플 유저들은 아직은 한국에서 반쪽짜리 애플페이라..
시간이 좀 더 걸릴 듯 합니다!
최초 구매 후 매달 충전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일반 교통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후불 교통카드처럼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사용 전 미리미리 충전해주세요~
시범기간 내에는 신용카드로 충전 가능하며, 정식으로 출범 시 후불 교통카드로도 이용가능하게 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으로는 사용개시일 부터 30일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달이 지나고 나면 다시 충전해서 사용하셔야 해요!
*지하철과 버스 같은 대중교통은 하차시 태그를 하지 않고 내린 횟수가 2회누적이 될 경우
직전 승차 시간 기준 24시간 사용이 정지됩니다!
하차시 꼭꼭 태그를 해서 불상사를 막아 보아요
또한 환불을 할 경우 수수료 500원이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따릉이를 이용하실 경우는 티머니 go 라는 어플을 설치하여 기후동행 카드 번호를 입력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서울시에서 하고 있는 이 기후 동행 카드 교통비가 한달 62,000이 넘으시는 분들 혹은
꼭!!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셔서 조금이라도 교통비를 줄이셨으면 합니다!
아낄 수 있는 건 아껴보자구요!

주의사항
주의사항
그냥 쓰면 너무 좋겠지만,
기후동행 카드를 사용함에 있어서 몇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기후동행 카드가 있으면 서울 지하철과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내 등록된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지만,
요금체계가 다른 신분당선과 타 시도에 등록되어 있는 버스, 광역버스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서울에서 승차하고(버스,지하철) 경기도와 인천에서 하차시(버스, 지하철)
추가요금을 지불 해야 합니다!
서울내에서 지하철 이용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해 승차를 하였더라도
경기도나 인천에서 하차하고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 태그가 아예 불가능해
역무원을 호출하여 따로 지불을 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서울 외 지역에서는 승차 할 수 없으나
예외적으로 김포 골드라인 전 구간(양촌 ~ 김포공항역)
진접선 전구간(별내별가람 ~ 진접역)
5호선 하남 구간(미사~ 하남 검단산역)
7호선 인천 구간( 석남 ~ 까치울역)에서
하차 가능합니다!
비교
경제적인 이득을 비교 안해 볼 수 없겠죠?
우리는 합리적인 경제인이니 뭐가 이득인지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합니다.
서울 시민의 경우 대중교통을 한달에 41번이상을 사용한다면 기후동행카드를 쓰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득입니다.
(출 퇴근 혹은 등 하교를 20일 정도 한다 그러면 바로 쓰세요)
올해 하반기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이 150원 인상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요금이 오른다면 기본 요금 구간을 40번만 이용해도
기후동행카드가 합리적입니다!
구분 | 현행 | 조정 |
일반 | 1,400 | 1,550 |
청소년 | 800 | 880(추정치) |
어린이 | 500 | 550(추정치) |
기본요금만 사용한다고 보면
1550*40=62000
40번 사용시 요금이 62,000원 이기 때문에 41번이상 사용하면 금액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잠깐! 5월에 나올 k패스와 비교해보면?
k-pass는 알뜰교통카드의 확대개편한 사업으로
간략히 설명하면,
알뜰교통카드와 달리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아도
비율로 환급해 주는 제도로
일반 20%
청년 (19~34세) 30%
저소득층 53% 의 비율로 환급을 해줍니다.
서울 시 한정
(1)A - A * n% < 62,000 이면 kpass가 유리!
(2) A - A * n% > 62,000이면 기후동행 카드가 유리!
where A:본인의 대중교통 요금
n :비율
예) A가 10만원이고 이용자가 청년이라 가정하면
100,000 - 100,000*0.3=100,000 - 30,000=70,000 이므로
기후동행 카드가 유리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서울 시 안에서만 이동하는 사람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은
어떤 각 지자체의 대중교통 카드가 어떻게 그리고 어떤식으로 연계될지는 모르겠지만,
kpass가 유리할 거 같습니다. 나오면 다시 계산을 해봐야 겠지만!!)
국토교통부에서는 다음 달 알뜰 교통 카드 앱을 통해 회원 전환 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며,
알뜰 교통카드가 없는 신규 이용자라면 5월부터 공식 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카드를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 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지만,
월 40회 이하로 이용하신다면 기후동행 카드 보다는 Kpass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경제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후동행 카드 혹은 kpass가 실행되는 이유는?
기후 동행 카드 왜 시행할까?
기후 동행 카드 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생활 속에서 탄소 배출을 줄여 대한민국의 국제적 협약을 이행시키고,
탄소배출을 줄이는 행동을 하는 소비자들에게 헤택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카드입니다!
탄소절감행동 인증
Economics
지금은 기후 변화가 심각하고 온난화가 가속화 되는 시점이기에
이제는 환경을 생각하고 환경을 위해 행동하면 경제가 되는 시기에 와있습니다.
저는 이것을 아베노믹스에서 착안하여 에코노믹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이코노믹스 철자를 바꾸지 않아도 되네요 ^^)
이러한 기후변화로 인해 각국은 탄소배출을 감소하는 국제협약을 체결하였고,
우리나라는 2050년까지 현 배출량의 일정 비율을 감소시켜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협약으로 인해 앞으로도 정부에서는 감축을 위해 여러 환경정책을 제시할 것이 분명합니다.
서울시 주도 기후동행 카드와 국토교통부 주도 kpass는 그 정책에 일환 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차보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 하는 것이죠.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탄소절감행동을 할 수 있기에
정부와 서울시 그리고 앞으로 많은 지자체에서는
이러한 행동으로 포인트를 적립해 국민들의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유도 할 것입니다.
대중교통이용, 재활용품 매입, 에너지 절약 가전제품 구매, 일회용품 줄이기 등등
그리고 이러한 행동으로 포인트가 적립되면 다양한 곳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정책을 만들 것이라 예측합니다!
탄소배출량 측정
카드 사용 내역을 기반으로 개인의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개개인의 탄소발자국을 시각화 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할인 혜택
카드를 사용하여 친환경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경기금 기부
적립된 포인트를 환경기금에 기부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서울시 정책인 기후동행 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후동행카드와 앞으로 나올 kpass를 잘 비교해서
최대한 지출비용을 줄이고 그 세이브한 비용을
여러분들이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이번 정책이 너무 아까운 것이
어차피 수도권 지자체도 행해지고 서울도 행하고 정부부처가 나서서 카드를 만들거라면
통합을 해서 하나의 카드로 쓸 수 있도록 해서 앞으로 그 카드로 카페에서 텀블러를 사용하거나
일회용품을 줄이거나 앞서 언급한 친환경적인 제품을 사면
환경적립금을 그 카드로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교통카드비용을 그것으로 내거나 충전을 하거나 하는 방법도 좋았을거 같은데..
여러군데에서 시행하여 되려 환경 훼손을 하는게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참고자료
서울시 홈페이지 - 사진 이미지 출처
뉴시스 인터넷 뉴스
굿데이 뉴스 인터넷 뉴스